제목 | [세계일보] 故 박세일 교수의 "지도자의 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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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7-02-09 | 조회수 | 2568 |
故 박세일 교수의 "지도자의 길"
탁월한 경세가(經世家)였던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가 남긴 유작 ‘지도자의 길’은 대한민국을 이끌 새 리더십 선출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 시사점이 적지 않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거치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지도자의 자질과 품성,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박 교수는 이 글에서 ‘아무나 지도자가 되려고 하는’ 세태를 비판하면서 지도자가 갖춰야 할 능력과 덕목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지도자의 길’은 A4용지 17장 분량이다. 박 교수는 지도자가 갖춰야 할 4가지 능력과 덕목으로 △애민(愛民)과 수기(修己) △비전과 방략(方略) △구현(求賢)과 선청(善聽) △후사(後史)와 회향(回向)을 꼽았다.
그는 “무엇보다 먼저 지도자는 애민정신을 가져야 하고 자기수양에 앞장서야 한다”며 “애민과 수기 없이는 지도자의 길을 갈 생각을 절대 안 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사랑과 국가 사랑보다 자기 사랑과 자기가족사랑, 자기지역사랑이 앞서면 처음부터 국가지도자의 길을 걷지 않는 편이 좋다”며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은 철저한 자기수양을 통해 공심을 확충하고 천하위공의 정신과 애민정신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 “개인적 사심이 많으면 올바른 국가 비전과 방략의 선택이 어렵다”며 “사심이 많아서는 올바른 인재선택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비전과 방략의 문제를 풀려면 애민만으로는 불충분하다”며 “상당한 정도의 정책 전문성, 즉 세계 흐름에 대한 상당한 통찰, 국가운영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전문적 식견 등이 요구된다”고 썼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어떠한 시대인가에 대한 판단과 소신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인은 시대를 △창업(創業) 시대 △수성(守成) 시대 △경장(更張) 시대로 구분하고 각 시대별 요구하는 리더십이 다르다는 점을 역설했다. 창업 시대에는 기존 체제를 뒤엎는 개혁적 리더십이, 수성 시대에는 이해관계 집단 간 이해 조정 및 현실 관리를 잘 하는 리더십이, 경장 시대는 개혁적·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봤다.
고인과 생전에 오랜 기간 친분을 나눠온 한 인사는 8일 “고인은 현 시점을 경장, 전환의 시대로 봤다”며 “전환기 변혁을 이끌 리더십이 이번 대선에 필요한 리더십”이라고 했다. 박 교수는 경장 시대 리더십에 대해 기존 체제의 근간을 유지하되 오래된 제도와 관행을 혁파하고 기득권 구조를 재구축하는 것이라고 기술했다.
◆“천하의 현명한 인재 두루 구해야”
박 교수는 성취는 국민과 역사에 돌리되 “실패와 반성의 책임은 자신만이 가지고 가야 한다”며 “이것이 역사의식”이라고 했다. 그는 “지도자는 역사에 큰 기여를 하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해야 하며 그 결과와 성과를 나누는 데 참여할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며 “일이 끝나면 빈손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박 교수는 특히 전직 장차관과 교수 출신의 관료들에게 별도의 당부 메시지를 남겼다. 그는 “전직 장차관이 나와서 자신의 정책 경험을 책이나 논문으로 정리하는 일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라며 “학자 출신의 장차관들이 공직을 끝내고 학교로 돌아와 자신의 정책경험을 글로 정리하고 반성하는 일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박 교수는 “그러한 현장의 지혜와 경험이 축적되고 이론적으로 정리되어야 한국적 국가경영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다”며 “우리의 이론자본이 세계 발신의 수준이 될 때 우리 한반도는 오랜 변방의 역사를 끝낼 수 있다”고 썼다. 이렇게 될 때 “선진 통일에 성공하고 세계중심국가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는 당부로 글을 맺었다. |